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몸에 좋은 음식

갈치 효능과 보관법 및 바삭한 구이 방법

by 건강한 뮤힐 2019. 4. 19.

 

갈치구이, 찌개, 조림 등 다양한 조리법으로 사랑받고 있는 국민생선 중 하나인 갈치는 칼처럼 생긴 생선이라는데서 유래해서 갈치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갈치의 제철은 7~10월 사이이며, 성격이 급하고 특성상 양식은 거의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민생선으로 알려져 있는 갈치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1. 성장발육에 도움

 

갈치는 다른 흰살생선들보다 단백질 성분은 낮은 대신 라이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숙면을 도와주고 잠을 자는 동안 세포가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트립토판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발달에 많은 도움을 준다.

 

2. 골다공증 예방

 

갈치에는 칼륨, 인, 나트륨 등 무기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3. 소화기관 강화 및 식욕증진

 

갈치는 위를 튼튼하게 해주고, 위장을 따뜻하게 해주어 소화가 잘되게 해주는 것으로 유명한데, 갈치에는 필수 아미노산, 무기질, 비타민 등이 골고루 포함되어 있어서, 오장의 기운을 북돋아 소화기관의 부담을 덜어준다. 뿐만 아니라 위장을 따뜻하게 보호해서 소화기관 강화 및 식욕증진에 좋은 효과가 있다.

 

4. 두뇌발달에 도움

 

인체에서 생성되지 않고 음식물을 통해서 흡수해야 하는 EPA와 DHA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두뇌발달에 많은 도움이 된다. 두뇌발달뿐 아니라 중성지방 및 혈액속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에 좋다.

 

 

갈치 고르는 방법 및 보관법

 

싱싱한 갈치는 광택이 나고 은백색을 띄며 눌렀을 때 탄력을 느낄 수 있어야 하며, 냄새를 맡았을 때 냄새가 나지 않는 갈치가 좋은 갈치이다.

 

4~5등분으로 먹기 좋게 손질된 갈치는 한마리씩 포장을 하여 냉동보관을 하면 된다. 이때 냉동실에서 따닥 붙어서 어는 것을 방지하려면 하나씩 비닐랩에 싸서 보관을 하면 냉동실에서 붙지 않고 보관을 할 수 있다.

 

껍질 안벗겨지고 바삭하게 굽는 법

 

소금물에 약 30분 정도 넣어두면 껍질이 벗겨지지 않게 구울 수 있다. 그리고 밀가루나 튀김가루를 갈치에 묻혀서 구워주면 수분을 날려주어 그냥 굽는 것보다 훨씬 바삭하게 구울 수 있다.

반응형